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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예전 자작 하이드로 제작기(2) 입니다.

orzzi 2008. 7. 10.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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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저면 커버링 사진 입니다. 역시 1mm를 이용 하였습니다.(나중에 후회함... 프레임 이외의 접착 부위는 면이 내려 앉아

곤란한 상황이 몇번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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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바디 러프하게 샌딩(#80~#150 번 사포)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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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맥스 절단면의 눈매꿈 하려 일반용 순간접착제를 표면에 도포

( 자동차용 서페이서 사용 해도 무방... 사실 이게 더 좋음.. 사포질이 더 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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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뚜껑 작업 때문에  센터 바디 먼저 진행을 위한 양쪽 스폰슨은  접합을 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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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 바디 도색후 광택작업이 끝난 상황 입니다.여기에 먼저 뚜껑에 대한 몰드 작업을 할겁니다.

저는 여기에 락카니 에나멜이니 여러 가지 뿌려 봤는데...(엄청 삽질) 그냥 서페이서 도포후 #800 번 정도의 물 사포질후

자동차용 우레탄 클리어를 뿌린후  콤파운드 #2000,#3000 으로 문지르고 광내는게 훨씬 편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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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진과 순서가 뒤바꼈는데... 몰드에 제품 성형 사진입니다. #612 매트 두장에 사이엔 강성 확보 차원에 카본 로빙을 세줄

깔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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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드 적층후 탈거한 모습 입니다. 적층전 왁스 작업을 하는데..  일반 자동차용 고체왁스 (몰드 릴리이즈용 왁스)사용 했구요

바르고 굳힌 후 광택,바르고 굳힌 후 광택, 한 열번두 넘게 실시 하였습니다. 저는 클리어 선택을 잘못하여...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마스터 모델 표면이 뜯겨 나간 것이 보일 겁니다.(꼭 자동차 도색용 우레탄 클리어 사용 권장... 약간 비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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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쪽 스폰슨을  접착하고 몰드 작업 전의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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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에 와서 예기지만.. 한 두달 가량 집에 퇴근하여 들어오면 저녁 먹고 화장실에서 열심히 사포질만 했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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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한 뚜껑을 마스터 모델위에 올리고 뚜껑주변을 퍼티로 매꾸어 뚜껑의 자리면을 확보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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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상면에 뚜겅과 같은  라인의 턱이 보이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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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드 제작전 파팅을 나누기 위한  발사 나무를 접합 하는 사진 입니다.

먼저 파팅 라인을 정하고 거기에 마스킹 테잎을 두른 후 발사를 이쁘게 커팅하여 테잎 상면에 순간 접착제를 이용하여 빈틈

없이 붙여 나갑니다. 난해한 작업중 하나 입니다. 정성을 많이 들여야 할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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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 나무 파팅이 완료된 모습 입니다^^. 여기에 10여 차례 이상의 왁스 작업을 실시 합니다.

 

3 편 계속~~

출처 : RC-boat
글쓴이 : 김대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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