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취미----◆/CAD(Computer Aided Design)

잉카^^의 설계이론 (1)

orzzi 2007. 9. 27. 11:51
신입 사원 또는 설계 직업을 선택하시는 분들의 첫번째 질문은 어떻게 하면 설계를 잘할 수 있느냐 입니다.

하지만 설계를 잘하고 못하고는 대부분 어느정도의 원칙만 지켜진다면 거의 대동소이하게 비슷한 양상의 구조가 나오기 때문에 정답은 얼마나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부품으로서의 요구조건을 충족시켰느냐에 따라 실력의 경중을 따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저같은 경우에 처음 설계를 시작하는 직원이나 설계를 직업으로 삼고자 하시는 분들께 다음과 같은 이론을 펼칩니다.

일명 휴지통/쓰레기통 이론...

우선 저는 설계를 배우려는 분들께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10리터짜리 휴지통 또는 쓰레기통을 설계한다고 했을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결정 사안인지에 대해 분류해서 대답하라"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지통을 설계 하기 위해서는...

10리터 크기의 가로/세로/높이 또는 휴지통의 반지름(또는 지름)/높이 값을 주면 되지 않느냐...라고 합니다..

물론..

설계란 그림과 달리 치수적인 부분을 명확히 해서 정확한 치수에 입각해 그려지는 도면을 말합니다.

따라서 위의 대답과 같이 치수적인 부분을 먼저 이야기 할 수 도 있겠지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쉽게 놓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러한 연결지음의 부족에 의한 미스라는 거죠..

제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10리터 규격봉투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를 계산하라..."입니다.
^^^^^^^^^^^^^^^
아무리 가로/세로/높이 또는 반지름/높이를 잘 계산해서 10리터 크기로 맞춘다 한들...

규격봉투가 들어가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물건이 되어 버리겠죠?

바로 핵심은 이것입니다.

무엇을 위해 설계하느냐...그리고 무엇과 연관되어져 있느냐...

휴지통/쓰레기통은 물건을 버리기전에 담아두는 통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담아두는 역할로만 그치면 안된다는거죠..

함께 어우려져 쓰여지는 제품들과 연계해서 설계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다음에 그 사용목적에 따라 재질/디자인/색상등이 정해질테고.. 좀더 세부적으로는 재료에 따른 금형(프레스/몰드/가공), 디자인에 의한(표면처리, 형상), 색상등등이 나뉘게 되는겁니다.

흔히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물병.. 슈퍼등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작은 물병들..

대부분의 크기가 있습니다만..0.5리터(500㎖)의 물통을 보시면..

그 크기가 자동차의 컵/물병을 담는 케이스의 사이즈와..그리고 손에 쥐어지는 사이즈에 맞게끔 제작되어 집니다.. 더 크거나 작게 제작되어지면?? 불편하겠죠? 용량은 대략 지정된 량에 따른 크기가 나올테구요.. 금형은 Blower금형으로 제작되어집니다.. 왜냐하면 투명재질의 물병을 쉽게 찍어내기 위해서지요.. 디자인은?? 물의 청량감을 부각시키기위해 다각적으로 표현됩니다.. 물론 물병의 구조적 강도를 보완하기 위함도 포함됩니다.. 색상은 투명(물병의 투명함도 물의 청량감을 보여주기 위함)...

자.. 위의 예와같이 설계라 함은 그 자체의 구조만을 먼저 생각하기 보다는 우선 주변 상대물에 대한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겁니다.

단순히 내 멋대로 크기와 사이즈를 정해서 그린다고 해서 전부 설계가 되는건 아니겠죠..

설계를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위의 몇가지 예를 기준으로 여러분도 하나의 제품을 설계한다고 가정을 하고.. 제품 설계를 해보세요..

무언가 떠오르지 않습니까?^^

다음엔 2차 설계이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지식&취미----◆ > CAD(Computer Aided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레이저 가공비 단가 산정방법.  (0) 2008.04.03
금형개발순서  (0) 2008.03.31
KSD 철판  (0) 2008.03.31
자재별 철판종류  (0) 2008.03.31
잉카^^의 설계이론 (2)  (0) 2007.09.27